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신청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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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환급신청 방법

by ramsss 2023. 3. 5.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은 한국전력의 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고효율 가전제품을 구입하면 에너지 복지 확대를 위하여 가구당 30만 원의 한도로 구매비용의 10%~20%가 환급되는 지원 사업입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확인 방법 및 신청방법이 어렵지 않아 차분히 따라서 신청하면 쉽게 구매비용 환급이 가능합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신청은 2021년 04월 23일부터 접수가 가능하며 2023년 배정된 기금예산인 69.6억 원이 소진 시까지 지원사업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제품의 구매기간 시작일 또한 2021년 04월 23일부터 구매한 재품의 고효율 가전제품 신청이 적용되어 지원신청 접수가 가능합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지원사업 변경사항

전기요금 복지할인 대상 중 장애인,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사회복지시설, 차상위계층, 생명유지장치 사용가구 등의 대상가구는 2023년 01월 01일 이후에 구매한 고효율 가전제품에 대해서는 지원금액 최대한도인 30만 원 내에서 환급 비율이 기존 10%에서 20%로 상향되어 조정되어 운영됩니다.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구매한 제품은 2023년 03월 31일까지만 환급신청이 가능하며 2024년부터는 당해연도에 구입한 제품에 대한 환급신청만 가능하게 됩니다.(2023년 제품구매 시 2023년 12월 31일까지 신청가능)

 

 

 

 

지원대상 제품 확인방법

환급신청이 가능한 가전제품은 품목, 효율등급, 적용기준시행일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에어컨, 일반세탁기, 진공청소기는 품목에 따라 1~3등급까지 지원이 가능하며 그 외 모든 가전제품은 효율등급이 1등급 이상인 제품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효율 가전제품 신청 홈페이지의 지원대상 제품검색 메뉴에서 품목별 제조사, 모델명 등을 직접 입력하여 구매한 제품의 환급가능여부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제품검색 바로가기]

 

지원대상 제품목록_한국전력공사
지원대상 제품목록_한국전력공사

 

 

 

환급신청 따라 하기

구매한 가전제품 품목에 대하여 에너지 효율 등급과 적용기준 시행일 등의 신청기준에 부합되면 환급신청 진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지원신청 중 필요한 기본서류는 거래내역서, 구매영수증, 효율등급 라벨 사진, 제조번호 명판 사진 등이 필요하며 구매자는 지원 신청인과 동일인이어야 합니다.

  • 거래내역서 : 구매자의 성명, 품목, 모델명, 구매금액, 구매일시,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직인(서명)
  • 영수증 : 구매금액, 구매일시, 승인번호, 구매매장명(사업자번호)
  • 효율등급 라벨사진 : 모델명, 등급, 적용기준 시행일자
  • 면판사진 : 제조번호(시리얼번호), 모델명

 

기본서류 예시_한국전력공사
기본서류 예시_한국전력공사

 

복지할인대상자 가구원이 신청 시에는 해당가구의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하며 사회복지시설 신청 시에는 사회복지시설의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신청 절차

지원신청 절차는 한국전력공사 회원가입 - 대상자확인 - 계좌등록 - 사업신청 - 신청내역확인 순으로 진행되며 환급 신청 전 한국전력 사이버지점의 회원가입을 완료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후 대상자 확인 페이지에서는 본인 가구원 및 사회복지시설의 복지구분은 선택 후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조회를 통하여 사전에 사업지원 대상여부를 조회결과를 통하여 확인하게 됩니다.

대상여부 조회결과 지원대상자인 경우에는 대상자 선정 안내문이 팝업 되며 다음단계인 계좌등록 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온라인 계좌등록 방법은 제출서류(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장애인 복지카드, 청소년증, 공무원증 등의 신분증 사본을 확인하여 온라인 계좌이체 약정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계좌이체 약정 버튼을 선택하면 약정 내용 및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 페이지가 현시되며 약정내용을 확인 및 동의 후 다음버튼을 선택하면 계좌이체 약정정보 입력화면이 생성되며 약정자 정보, 약정계좌 정보, 서류 등록 후 약정정보 입력완료 버튼으로 신청인의 계좌등록을 진행하게 됩니다.

 

계좌등록 완료 후 마지막 단계인 사업신청 신청하기 페이지는 작성 유의사항 내용을 자세히 확인 후 입력하여야 신청 시 실수를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청서 작성 유의사항_한국전력공사
신청서 작성 유의사항_한국전력공사

 

신청인 정보 입력은 지원 사업 대상자의 기본정보를 입력하게 되며 구입목적 중 신규구입은 현재 신청품목과 동일한 품목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우나 추가로 구입하는 경우에 선택하며 기존 제품 교체는 현재 신청품목과 동일한 품목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선택합니다.

 

구매정보 입력은 환급신청 중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구매 매장 검색을 통하여  구입목적(온라인, 오프라인, 홈쇼핑 선택)을 선택하고 유통사 선택을 통하여 구입제품의 판매처를 선택하게 됩니다.

유통사 선택이 어렵거나 지점명 검색이 어려운 경우에는 하단의 직접입력 검색을 통하여 거래내역서 상의 상호명을 입력하여 구매 매장과 주소를 확인하고 입력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품목, 제조사, 모델명 입력란은 검색버튼을 통하여 구매한 제품의 품목을 선택하거나 하단의 직접입력 검색을 통하여 구매한 제품의 품목을 검색하여 등록이 가능하며 검색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구매 제품의 품목과 제조사 및 모델명을 직접 입력하여 등록이 가능합니다.

제품검색은 참고용이며 실제 효율등급이나 적용기준일이 지원대상에 부합하면 신청이 가능하며 제품검색이 되더라도 실제 판매 효율등급이 다른 경우 등의 사유로 지원대상이 안될 수 있습니다. 

 

구매 영수증과 제품에 부착되어 있는 시리얼번호를 확인하여 제조번호 및 구맥금액 입력을 완료하면 예상 지원금액 이 현시되어 환급받은 수 있는 금액(제품구매금액의 10% ~ 20%) 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제조번호인 시리얼번호를 입력 후 중복확인을 선택하면 지원가능 유무확인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후 제품 구매 일자입력은 날짜 선택 버튼을 통하여 입력합니다. (2021년 04월 23일 이후에 구매하신 제품만 지원가능)

 

 

 

신청인 정보 및 구매정보를 모두 입력하고 준비된 제품라벨사진, 제품명판사진, 거래내역서, 영수증(신용카드매출전표, 현금영수증매출전표) 및 기타 증빙서류를 순서대로 파일선택 버튼을 통하여 업로드하면 모든 신청절차가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신청하기를 완료하면 안내문자[고효율가전 지원금 신청 완료]가 수신되며 신청내용에 대한 보완사항 발생 시 보완요청 내용이 안내된 문자가 발송되며 안내된 보완사항은 사업신청 내역 확인을 통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예시) 보완요청내용 : 구매금액을 100,000원에서 90,000원으로 수정해 주세요(할인금액 적용) 서류보완 및 수정기간은 문자수신 후 14일이며 이후 신청 내역이 무효로 처리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복지할인 대상자 본인의 계좌 또는대상자 가구원의 계좌를 등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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