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오염수를 2023년 8월 24일 오후 1시부터 다핵종 제거설비(ALPS)를 통하여 정화 후 바닷물에 희석하여 방류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도쿄전력은 원전시설로부터 설치된 펌프를 가동하여 원전에서 약 1KM 떨어진 바다에 오염수 방류를 시작하였으며 방류 이후 삼중수소 농도 측정결과 일본 측이 자체적으로 정리한 기준치 보다 삼중수소 농도가 낮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발전소 위치 확인
후쿠시마 오염수 발전소 방류위치는 일본 후쿠시마 현 후타바 군 오쿠마 정 오토자와 979-1301 해안이며 8월 24일부터 방류를 시작하여 17일간 총 7,800톤의 오염수를 바닷물에 희석하여 바다에 설치한 해저터널로 방출하게 됩니다. 이후 연도별 계획을 통하여 30년 동안 134만 톤의 오염수를 방류하게 됩니다.
오염수 인근 해류 확인방법
2023년 8월 24일 1시부터 방류된 오염수는 태평양의 해류를 통하여 이동하게 됩니다. 이 해양의 흐름을 확인하여 오염수의 확산정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여러 날씨 관련 사이트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중 전 세계의 바람, 날씨, 바다 해수의 흐름과 파도의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일의 해류흐름 확인방법
어스윈드맵을 통하여 날짜를 선택하면 오염수 방류 당일을 선택하여 해수면의 흐름과 파도의 방향 확인이 가능합니다. 어스윈드맵 화면에서 해당지역을 확대한 후 좌측 하단의 지구(earth) 메뉴를 선택하면 메뉴창이 현시됩니다.
제어(control) 메뉴의 달력을 선택하여 방류일인 2023년 8월 24일을 선택하고, 제어메뉴 하단의 방법(mode)의 해수면 해류 애니메이션인 전류(currents) 또는 피크 웨이브 애니메이션인 파도(waves)를 선택 후 좌측 하단의 지구(earth) 메뉴를 재선택하여 해당지역의 해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으며 지금(NOW)메뉴를 선택하면 실시간 바다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